건강상식/마음건강

바쁜 일상 속 잠깐의 쉼, 명상하기

HealthCareLife 2023. 4. 4. 22:17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의 일상은 복잡하고 정신이 없습니다.
바쁘고 복잡하다고 느낄수록 마음에 화가 쌓이고, 숨을 허덕이게 되지요.
마음 속에 쌓인 화를 풀어주지 못하고 살아가게 되면 결국 불면증이 생기고, 우울감이나 슬픔을 느끼게 되므로 현대인들에게 마인드 컨트롤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위한 명상하는 법이 궁금해하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감이 안잡히시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를 준비해봤습니다.

 

명상은 마인드 컨트롤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

 

▶ 왜 명상을 해야 하나요?

한국뿐 아니라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 일류 기업의 CEO, 구루들은 매일같이 명상을 하루 루틴에 넣으며 실천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극심하거나 중압감이 드는 상황에서 평점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명상 효과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이 지치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삶에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스트레스와 중압감이 사라진 뇌는 신속하게 상황 판단을 할 수 있게 되고, 어떤 상황에서도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이 발휘되어 새롭고 신선한 가지를 창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마인드 컨트롤 하는 법을 매일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대기업과 공항에서는 명상실이 별도로 구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면역력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추어 호전을 기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란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명상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명상하며 마인드 컨트롤 하는 법

어디에서나 머리를 비우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기분을 전환하고 싶을 때 시도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명상을 시작할 때 복잡한 머리속을 비워야 한단 강박으로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으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더 잡념이 많아집니다.
우선 자세가 어떤지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그저 눈을 감은 상태에서 가만히 호흡에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을 크게 한번 들이마시면서 내가 호흡하며 들이마신 숨이 몸 속에 어느 기관으로 들어갔을지 생각해 봅니다.
호흡기를 지나 폐로 들어갔다가 가슴이나 배에 골고루 순환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편안한 마음으로 의식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으로 3번의 호흡 의식이 끝나면 그 상태에서 계속 호흡을 관찰합니다.
짧게는 1분에서 길게는 3~5분간 즉,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안에 자신이 호흡하는 과정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호흡을 할 때마다 점점 깊에 마시고 내쉬게 될 것입니다.
마인드 컨트롤 방법엔 특별할 것이 없고 이렇게 호흡에 집중하면서 지금 내가 여기에 있고 이 행위를 의식하는데 집중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호흡에 집중하는 동안 복잡하고 어려웠던 무거운 생각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 명상은 마인드 컨트롤 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

우리 인간의 두뇌는 약 1천억 개 이상의 뇌 신경세포로 이뤄졌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뇌세포 활동을 할 때에는 전기적 에너지가 반드시 수반되어야하며, 이는 뇌파검사기를 했을 때 나타나는 파동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고 오감을 느끼면서 외부의 상황을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기 때문에 평상시 의식상태는 평균 초당 20 사이클 정도의 베타파가 나온다고 합니다.

 

명상 하는 법을 통해 외부에서 오는 자극을 방어하고, 고요한 상태에서 심신이 안정화되면 우리 뇌에서는 초당 10사이클 정도로 알파파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미 수많은 연구결과에서도 입증되었듯 인간의 뇌파가 알파에 머물러 있을 때 심신이 안정되고, 자연치유력이 증대되며, 우뇌 기능이 활성화되고,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 및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높아진다고 했습니다.
또한 기억력, 창의력, 직관력, 집중력과 같이 정신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